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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개인이 만든 iOS 앱에서 Firebase를 사용하기 위한 세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Firebase란 백엔드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플랫폼이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앱 개발에는 크게 프런트엔드, 백엔드가 있는데요, 프론트엔드 같은 경우에는 간단히 말하면 앱에서 보여지는 화면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백엔드는 사용자의 정보, 사용자에게 제공할 정보 등 DB관리 등 여러가지 정보를 처리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할 Firebase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중 백엔드를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iOS에서 Firebase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게 세팅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Firebase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에는 이런 화면이 있을 텐데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럼 로그인을 하라고 할 텐데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텐데 아마 처음 하시는 분들은 프로젝트가 없으실 거예요. 그럼 프로젝트 추가를 눌러줍니다.
적절하게 프로젝트 이름을 정해주시구..
이건 앱 사용을 분석해주는 도구인데 원하시지 않으시면 설정 해제하셔도 됩니다. 아마 설정 해제하시면 프로젝트가 바로 만들어질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계정 선택하시면 default Account for Firebase가 있으실 거예요. 그거 선택하시고 프로젝트 만들기 눌러주시면 Firebase에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끝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보이는 화면이 아까 만든 프로젝트의 콘솔입니다. 여기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어요!
우선 파이어 베이스에서는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니 이젠 Xcode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 둘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Xcode에서도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다시 파이어 베이스 콘솔로 돌아가 위에 표시된 iOS를 눌러 앱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실 텐데 하나씩 채워나가 보겠습니다.
젤 위에 있는 iOS 번들 ID는 아까 Xcode에서 만든 프로젝트에서 앱 상태의 General 부분에 적혀있습니다.
위에 표시된 부분을 적어주면 적어주면 됩니다. 그 밑에 앱 닉네임과 App Store ID는 선택사항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넘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Xcode 프로젝트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가끔 두 번 눌러서 파일 이름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파일을 추가한 뒤 파일 명이 GoogleService-Info.plist인지 확인해주세요!
다음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터미널을 켜시고 Xcode 프로젝트를 만든 위치로 가야 합니다.
위와 같은 파일이 존재하는 위치로 가셔서 위에 적힌 명령어들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pod init 명령어를 수행하면 위와 같이 Podfile이 추가될 텐데요 이걸 열어서 아래 코드를 붙여 넣어 주시면 됩니다.
# add the Firebase pod for Google Analytics
pod 'Firebase/Analytics'
# add pods for any other desired Firebase products
# https://firebase.google.com/docs/ios/setup#available-pods
위와 같은 위치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런 뒤 pod install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
잘 실행된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거예요.
그리고 아주 중요한 건데!!! 방금 명령어를 실행하면 위와같이 .xcworkspace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프로젝트 폴더에 추가되는데 이젠 이 파일로 모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시 파이어 베이스 콘솔로 돌아가 다음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에 나온 코드를 AppDelegate.swift 파일에 추가해주시면 되는데 최근에 iOS에서 바뀐 게 있습니다. 예전에는 AppDelegate만 존재했는데 이젠 SceneDelegate도 존재하죠..
예전에는 AppDelegate.swift에 var window: UIWindow?가 템플릿으로 정의되어있었는데 이젠 없고 해당 코드는 SceneDelegate에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var window: UIWindow?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위의 코드를 현재 버전에 맞게 AppDelegate.swift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구글에서 제공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오류가 날텐 데요... import Firebase를 import FirebaseCore로 수정하여 진행하면 여기서 발생하는 오류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문서 업데이트를 안 한 것 같아요.
다하셨으면 다시 콘솔로 이동해서 다음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거예요!
아까 Xcode에서 만든 앱을 실행하여 저희가 만든 앱과 파이어 베이스 프로젝트가 연결되면 콘솔로 이동 버튼이 활성화 되게 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실행했는데도 활성화되지 않으면 이 단계 건너뛰기를 누르신 뒤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Dashboard로 이동하여 잘 연결됐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잘 연결되셨다면 위의 그림처럼 사용자가 1 늘어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되면 이제 파이어 베이스와 앱이 연결됐다는 의미가 된답니다!
저희 앱이 이제 DB를 가지게 됐습니다!
잘 연결되셨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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