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wift/Design_Pattern
[Swift 디자인 패턴] Behavioral Pattern (행동 패턴) - 디자인 패턴 공부 13.5
Dev_Pingu 2021. 5. 23. 16:29반응형
안녕하세요 Pingu입니다.🐧
지난 글에서 알아본 Proxy Pattern을 마무리로 GoF에 나오는 디자인 패턴 중 Structual Pattern(구조 패턴)에 대한 공부를 마치고 이번 글부터는 Behavioral Pattern(행동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행동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행동 패턴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Behavioral Pattern (행동 패턴) 이란?
지난 글까지 알아본 구조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와 관련이 있었는데요, 행동 패턴은 알고리즘과 객체 간 책임 할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동 패턴은 객체와 클래스의 패턴뿐만 아니고 객체, 클래스 간에 의사소통 패턴도 설명하는데요, 이러한 패턴은 런타임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복잡한 control flow들이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이렇게 행동 패턴을 사용해서 개발자가 control flow보다는 객체가 연결되는 방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GoF에 등장하는 행동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Interpreter
- Iterator
- Mediator
- Memento
- Observer
- State
- Strategy
- Template Method
- Visitor
이러한 행동 패턴들은 상속을 사용하여 클래스 간 동작을 정의하는 Behavioral Class Pattern, 상속보다는 객체 구성을 사용하는 Behavioral Object Pattern이 존재합니다. 다음 글부터 11개의 행동 패턴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wift > Design_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디자인 패턴] Command Pattern (커맨드) - 디자인 패턴 공부 15 (0) | 2021.05.25 |
---|---|
[Swift 디자인 패턴] 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책임 연쇄) - 디자인 패턴 공부 14 (1) | 2021.05.23 |
[Swift 디자인 패턴] Proxy Pattern (프록시) - 디자인 패턴 공부 13 (0) | 2021.05.22 |
[Swift 디자인 패턴] Flyweight Pattern (플라이웨이트) - 디자인 패턴 공부 12 (0) | 2021.05.22 |
[Swift 디자인 패턴] Facade Pattern (퍼사드) - 디자인 패턴 공부 11 (0) | 2021.05.21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백준
- 자료구조
- OS
- 코딩테스트
- pattern
- 문법
- Combine
- DP
- Apple
- Publisher
- 테이블뷰
- 아이폰
- operating
- 프로그래밍
- OSTEP
- document
- dfs
- 코테
- 동시성
- Xcode
- design
- BFS
- Swift
- System
- 앱개발
- 알고리즘
- operator
- mac
- 스위프트
- IO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