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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Pingu입니다.🐧

 

지난 글에서 알아본 Proxy Pattern을 마무리로 GoF에 나오는 디자인 패턴 중 Structual Pattern(구조 패턴)에 대한 공부를 마치고 이번 글부터는 Behavioral Pattern(행동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행동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행동 패턴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Behavioral Pattern (행동 패턴) 이란?

지난 글까지 알아본 구조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와 관련이 있었는데요, 행동 패턴은 알고리즘과 객체 간 책임 할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동 패턴은 객체와 클래스의 패턴뿐만 아니고 객체, 클래스 간에 의사소통 패턴도 설명하는데요, 이러한 패턴은 런타임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복잡한 control flow들이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이렇게 행동 패턴을 사용해서 개발자가 control flow보다는 객체가 연결되는 방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GoF에 등장하는 행동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Interpreter
  • Iterator
  • Mediator
  • Memento
  • Observer
  • State
  • Strategy
  • Template Method
  • Visitor

이러한 행동 패턴들은 상속을 사용하여 클래스 간 동작을 정의하는 Behavioral Class Pattern, 상속보다는 객체 구성을 사용하는 Behavioral Object Pattern이 존재합니다. 다음 글부터 11개의 행동 패턴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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