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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Pingu입니다.🐧

 

지난 글에서 알아본 싱글턴 패턴을 마무리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디자인 패턴 중 Creational Pattern(생성 패턴)에 대한 공부를 마치고 이번 글부터는 Structural Pattern(구조 패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구조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구조 패턴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Structural Pattern (구조 패턴) 이란?

지난 글까지 알아본 생성 패턴은 객체가 생성되는 부분에 대한 디자인이었는데요, 구조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서 하나의 클래스에 2개의 클래스가 상속되어있는 다중 상속의 경우를 생각해볼게요. 이렇게 되면 두 개의 부모 클래스 특징을 하나의 클래스에 결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 패턴은 독립적으로 개발된 클래스들을 함께 사용하려고 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만든 클래스와 다른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가 있을 때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따르도록 해서 함께 사용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패턴이 구조 패턴 중 하나인 어댑터 패턴입니다!

 

구조 패턴은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나 구현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객체를 구성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이렇게 추가된 기능들의 유연성은 런타임에서 구성을 변경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되며, 정적 클래스로는 할 수 없는 일이에요.

 

간단하게 말해서 구조 패턴은 여러개의 독립적인 클래스를 하나처럼 사용할 때 사용하거나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합하여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만드는 패턴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구조 패턴에는 아래와 같은 패턴들이 존재합니다.

다음 글부터 하나씩 차례대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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